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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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
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
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 

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
  • 고객이 원하는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
    • 본관 1층에 사무실 안내도를 지속적으로 게시하여 찾고자 하는 담당부서의 위치를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.
    •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사전에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안내 직원이 현관입구에서 대기하여 원하는 부서로 직접 안내하여 드리겠으며, 민원실에서 업무를 처리하고자 할 경우 담당 직원으로 하여금 10분 이내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
    • 각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고, 사무실에는 직원들의 좌석마다 명패를 부착하며,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
    •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"어서 오십시오.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?" 등으로 반갑게 인사하고, 고객의 말씀에 경청하겠습니다.
    • 민원인과 통화 중일 때 고객을 대하게 되면 양해를 구한 후 전화통화를 하겠으며, 가급적 2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
    • 다른 직원이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여 업무대행이 가능한 부분은 즉시 처리해 드리겠으며, 면담이 필요하거나 처리가 어려운 부분은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
    • "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. 안녕히 가십시오."라고 친절하게 배웅 인사를 하겠습니다.

전화를 하시는 경우

  • 전화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
    • "안녕하십니까?(또는 감사합니다) ○○과○○○입니다."라고 먼저 인사하고, 고객의 문의사항에 친절히 답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에는
    • "○○업무는 ○○과 ○○○선생님이 처리하고 있으니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   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○○○-○○○○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."
      라고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
    • 고객에게 담당자의 부재 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이름, 용건, 회신의 필요성 여부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고객이 요구할 경우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통화가 끝났을 때는
    • "감사합니다(또는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. 등)"라는 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.
  •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
    • 연 2회 이상 직원 친절교육과 전화친절도 조사 등을 실시하겠습니다.

우편·팩스·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

  • 우편·팩스·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한 경우
    •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접수상황을 문자메시지 전송서비스(SMS)로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처리기한이 7일 이상 소요되는 유기한 민원은
    • 처리상황을 문자메시지 전송서비스(SMS)로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.

자료관리담당자
  • -담당부서 : 행정지원과
  • -담당자 :
  • -전화번호 :
만족도조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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