방과후학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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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과후학교 소개 

  • 방과후학교의 정의
    • 방과후학교는 수요자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하여, 수익자 부담 또는 재정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 및 보호 프로그램이며, 학교 계획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학교교육활동
  • 방과후학교의 비전과 목적
    • 방과후학교는 학생들이 진로 적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기능을 보완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의 제공을 통해 ‘미래사회에 대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’에 기여
  • 방과후학교의 목표
  • 학교 교육 기능 보안·확대
    특기 적성, 수준별 맟춤형 교과프로그램, 돌봄 등
   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 제공
    사교육비 경감
    교과, 예체능 등
    관련 사교육 수요
    흡수 대체
    교육격차 해소
    농산어촌 및 도시
    저소득층 자녀 지원
    확대, 지역 소득 간
    교육격차 해소
    돌봄 기능 확대
    학생 보호 및 돌봄
    서비스 확대 제공
    지역사회학교 실현
    지자체, 대학 등
    지역의 인적 물적
    자원 활용

방과후학교 운영방침 

  • 학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 자율적으로 운영
    • 학교장 중심으로 운영하되, 프로그램의 일부 또는 전부 비영리단체 (기관)에 위탁하여 운영할 수 있음. 운영방식, 운영시간, 프로그램개설, 강사채용, 강사료, 수강료 등 방과후학교 운영 전반적인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처 자율적으로 운영함
  • 탄력적인 시간 운영
    •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운영하고, 연중(방학이나 토요일 휴업일 포함) 운영
    • 지역.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운영하되, 너무 이르거나 늦은 시간까지 이우어지는 사례 금한다.
  •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설 운영
    • 단위학교는 지역과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,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한다.
  • 다양한 강사 활용
    •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담당할 자질과 능력이 있다고 단위 학교에서 인정하는 모든 현직 교원, 외부강사, 자원봉사자 등 지역사회의 가용 인적 자원을 최대한 확보하여 활용
    • 강사료, 근무시간, 근무조건 등은 당사자(학교장과 강사)간의 개별 계약으로 채용함
  • 교육대상 및 장소 확대
    • 희망하는 해당학교 학생뿐만 아니라, 타교생, 학업중단 청소년, 성인까지 확대 운영
    • 학교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시설 활용

방과후학교 주요사업 

  • 저소득층 자유수강권 지원: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로 교육의 공공성 제고 및 계층간 교육 격차 완화
  • 방과후학교 운영 지원: 학생의 소질 계발 및 특기·적성 신장 기회 제공
  • 농어촌학교군 운영 지원: 농어촌 소규모학교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교육격차 해소 및 질 높은 교육 제공
  • 초등돌봄교실 운영 지원(엄마품온종일돌봄교실 포함): 저소득층, 맞벌이 가정 자녀 등의 돌봄 지원을 통한 과외 수요 억제로 사교육비 부담해소 및 잠재된 여성 인력 활용 극대화
  • 대학생 멘토링 운영: 대학생(멘토)이 소외 계층 중·고학생(멘티)과 정기적으로 만나 개별화 학습 및 인성지도를 실시하여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
  • 방과후학교 코디네이터 운영: 방과후학교 원활한 운영지원을 통하여 학교 현장의 업무 부담 경감

외부강사 고충처리 

  • 방과후학교 업무담당자 유선 문의
    • 우미선 주무관(064-754-1285)

자료관리담당자
  • -담당부서 : 교육과정지원과
  • -담당자 : 고선자
  • -전화번호 : 064-754-128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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